중증중복뇌병변장애인게임컨설팅 및 대여사업 포스터 (사진 : 한국중증중복뇌병변장애인부모회)
중증중복뇌병변장애인게임컨설팅 및 대여사업 포스터 (사진 : 한국중증중복뇌병변장애인부모회)

이흥재 기자 : 하나금융나눔재단과 (사)한국중증중복뇌병변장애인부모회(이하 중애모)가 올해 12월까지 재활보조기기(게임기 및 접근성 보조기기)를 중증 뇌병변장애인 대상 운영기관과 가정에 컨설팅 및 대여하는 사업 '짱짱도서관'을 진행한다.

중증 뇌병변장애인은 신체 경직이나 관절의 변형 등으로 인하여 일상에서 손을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. 이로 인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문화여가생활이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.

이번 사업은 중증 뇌병변장애인이 재활보조기기(게임)를 직접 작동할 수 있도록 접근성 보조기기(특수 스위치, 인터페이스 등)를 연결하여 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게임활동을 스스로 해볼 수 있게 됨으로써 장애인 당사자의 자기 주도성을 높이고, 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.

특히, 뇌병변장애인 기관종사자들과 부모들이 재활보조기기에 대한 컨설팅 교육을 받은 후 재활보조기기를 대여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여 대여 기기를 기관과 가정에서 개별적으로 세팅하여 잘 운영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.

해당 지원사업은 중증 뇌병변장애인 기관 10곳과 9가정을 대상으로 재활보조기기 신청(https://forms.gle/v848g9P5U8Nng3ny7)이 진행중이며, 기타 자세한 사항 문의는 중애모 AAC팀(☎02-6959-2515)로 하면 된다.

한편, 하나금융나눔재단은 하나금융그룹이 2005년 국내 은행권 최초로 설립한 자선 공익 재단법인으로 ▲하나다문화가정대상 시상식 개최 ▲국내외 하나장학생 선발 ▲그룹 임직원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확대 등 그룹의 ESG 경영에 맞춰 체계적·지속적 나눔 경영의 실천을 위해 힘쓰고 있다.


“장애인” 그들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겠습니다.

한국장애인신문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jebo@koreadisablednews.com

저작권자 © 한국장애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